
우리 기관은 노인복지시설 및 장기요양기관 종사자의 노인인권보호 및 인권감수성 향상을 위해 지자체-건강보험공단과 협력하여 노인인권증진 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.
* 일 시 : 2026. 6. 17.(수) 13:00 ~ 17:00 (4시간)
* 장 소 : 사상구청 3층 영상회의실
* 대 상 : 서부권역 장기요양기관 및 노인복지시설 종사자
* 내 용 : 1~2교시 : 노인인권의 이해, 인권감수성의 이해 등
3~4교시 : 생활·이용시설 내 인권침해 사례, 노인인권 존중케어의 이해 등
이번 교육은 노인복지시설 및 장기요양기관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노인인권의 개념과 중요성, 인권감수성의 향상을 위한 실천 방안 등에 대해 이해하고, 노인의 권리를 존중하는 돌봄 문화를 조성을 위한 인식을 제고하고자 마련되었습니다.
1~2교시에는 노인인권의 개념과 인권감수성의 중요성에 대해 살펴보며 종사자로서 갖추어야 할 인권 의식과 실천 방향을 공유하였고, 3~4교시에는 생활·이용시설 내 인권침해 사례를 중심으로 노인인권 존중케어의 의미와 적용 방법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.
또한, 실제 돌봄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상황을 사례 중심으로 함께 살펴보며, 노인의 자기결정권과 존엄성을 보장하기 위한 종사자의 역할과 책임에 대해 공감대를 형성하였습니다.
교육에 참여한 종사자들은 ‘실제 사례를 통해 인권존중케어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.’, ‘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내용이 많아 유익했다.” 등의 소감을 전하며 교육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습니다.
앞으로도 부산광역시서부노인보호전문기관은 노인학대 예방과 인식개선을 위해 함께하겠습니다.
노인학대 신고·상담 ☎ 1577-1389

